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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기획자와 PM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ㅋ

비즈니스 모델이란?

안녕하세요, 서비스 기획자 완두콩입니다!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을 올리는 방식과 절차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의 핵심 활동, 가치 제안, 수익 모델, 고객 세그먼트, 자원과 파트너 등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비즈니스 전략입니다.

 

그래서 위에 제시된 5가지 항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기업의 핵심 활동은 기업이 하고 있는 서비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수행하는 주요 활동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제조, 개발, 마케팅, 서비스 등등 다양한 방법이 있겠죠??

 

두 번째, 가치 제안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말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물리적인 수익 구조도 중요하지만, 그 기업이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러한 가치가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가치도 비즈니스 모델에서 굉장히 중요한 항목입니다.

 

세 번째, 수익 모델입니다. 수익 모델은 기업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모든 방식을 말합니다. 흔히, 비즈니스 모델이라하면 이러한 수익 모델을 주로 생각하게 됩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구독 모델을 제시하고, 광고를 하거나 이러한 다양한 형태로 얻는 모든 수익 구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 번째, 고객 세그먼트입니다. 고객 세그먼트는 기업이 타겟으로 하는 고객들의 모집군을 말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고객의 특성, 환경, 소비 패턴 등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 그룹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이러한 고객 세그먼트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다섯 번째, 자원과 파트너입니다. 자원은 기업이 가치와 수익 구조를 설명하고 실행하기 위한 요소입니다. 다양한 서비스, 재정, 기술, 인력 등 물리적인 요소를 포함한 항목입니다. 그리고, 파트너는 기업이 협력하거나 외부에서 지원받는 조직이나 개인 등을 말합니다. 파트너와의 협력은 자원이나 노하우의 공유, 유통 채널 개발, 기술 혁신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기획에 있어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요. 흔히들 광고 모델이나 구독 모델을 주로 생각하지만, 자사만의 특출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할 수 있다면 아마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서비스가 아닐까 싶네요! 

 

나중에, 서비스를 만들고 제안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포함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해서 한번 제안해보세요!

 

다음 번에는 실제 국내 대기업, 유니콘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되어있나 알아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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